다음의 글은 노동부 산하 중앙고용정보관리소의 글을 기초로 필자가 2005년 시점에서 수정한것 입니다


 

     

 직업개요

    법무사사무실에서 법률문제와 관련된 전문적 업무를 수행하며 의뢰인의 위촉을 받아 법원, 검찰청 등의 사법기관에 제출할 서류를 소정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고 제출하며 이에 관련된 업무를 위하여 법무사(사업서비스)를 보조한다.  

 
 주요업무

    - 이전등기, 주소변경등기, 분할·합병등기, 보존등기, 설정등기 등의 업무를 위임받아 필요한 각종 서류의 구비상태를 검토하고 세금 및 각종 비용을 계산한다. 서류를 작성하여 관련 기관에 제출하고 서류를 수령한다.

    - 가압류, 가처분 등의 보전절차를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서류를 작성하고 의뢰인과 협의한다. 노임, 손해배상금, 차용금 등의 소송에 필요한 각종 문서를 작성한다. 면담을 통하여 사건 또는 처리할 법률문제를 상담하고 접수한다.

    - 법률상의 적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법률서적, 재판기록, 수사기록 등 관련 기록이나 자료를 조사, 수집, 검토하고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 고소장, 답변서, 신청서 등의 서류를 작성하고, 소송 및 신청서류를 접수하며 진행상황을 확인한다.

    - 재판기록 작성, 수임료 계산, 기타 문서 및 자료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적성·능력

    - 법률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사고능력

    - 법률용어 및 관련 전문용어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구사하며, 정보나 법률적 견해 및 급소를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및 문장 능력

    - 수학 및 통계학적 계산을 신속·정확하게 할 수 있는 수리능력

    - 행정 및 사법기관에 제출할 법률문서나 신청서의 세부사항을 정확하게 인지·작성하고 통계 및 수학계산상의 오류를 피하기 위한 사무능력

     

 교육·훈련

    -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법학관련학과 졸업

    -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 및 2년 이상의 실무경험

     

 취업전망

    변호사사무소, 법무사사무소, 일반기업체

    단, 장기적 측면에서 인터넷등기신청제도의 도입 및 정착의 경우 사무원의 수요는 점차 감소해 갈 것이며, 소송업무 또한 장기적으로 인터넷의 활용도가 점차 커질 것이므로 사무원의 현재와 같은 역할은 중장기적 측면에서 밝지 않다 보인다.